컴퓨터 팁

ask toolbar 삭제방법 - ask.com toolbar 제거 (ask툴바 지우기)

펭하우스 2010. 8. 29. 14:08
ask toolbar 삭제방법 - ask.com의 ask toolbar 제거 (ask툴바 지우기)
무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다보면 종종 ask툴바의 동반설치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ask툴바는 외국 스파이웨어 툴바로 컴퓨터의 성능저하와 익스플로러 검색창 변경이 되어 인터넷을 사용하기에 굉장한 불편함을 주는 악성 툴바입니다.
이미 국내의 백신업체는 ask툴바를 악성 스파이웨로 진단하는 백신을 내놓은 상태입니다.
우선 ask toolbar가 설치되면 인터넷 접속 첫화면이 자신이 정한 웹사이트가 아닌 ask.com으로 표시되며 ask검색창이 나오죠.
ask toolbar의 설치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 화면은 u토렌트라는 외국 토렌트 프로그램입니다.
토렌트 프로그램의 설치 중에 ask툴바의 동반설치에 관한 안내입니다.
영어로 표시되어 있으며 국내 사용자에게는 익숙치 않은 툴바여서 무심코 간과하기 쉽습니다.
위 사항에 적힌 내용은 ask.com의 홈페이지로 익스플로러 시작페이지 변경과 ask 써치엔진 사용 및 약관동의입니다.
해당하는 탭을 모두 제거한 뒤에 설치해야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 다음과 같이 화면이 바뀌게 됩니다.


익스플로러를 통해서 인터넷을 접속했습니다.
화면에서 보이는 것과같이 시작페이지가 듣보잡 ask 툴바와 검색창이 나오는군요.
영어를 사용하는 외국인이라면 그나마 위 검색창을 사용하는데 조금은 불편함이 없을테지만
국내 사용자에게는 전혀 필요하지 않은 툴바입니다.






※ask툴바 삭제방법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윈도우 제어판에 들어가서 프로그램 변경/제거를 사용하여 해당 프로그램을 지우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ask toolbar는 아래 화면처럼 제거가 용이치 않는군요.



왠지 모르게 제거 중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이 치명적인 오류라고 나오는 것은 다름이 아닌 스파이웨어 때문이지요.
국내에는 여러 스파이웨어 치료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프로그램조차 결제를 유도하는 악성 프로그램처럼 느껴지기에 저는 V3 lite와 알약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V3 플래티넘을 통해서 win-adware/toolbar.ask.93064 스파이웨어를 치료하였습니다.
이름에서 볼 수 있듯 ask툴바와 동반설치된 악성 스파이웨어입니다.
V3 lite와 알약에서도 스파이웨어 무료 치료가 가능하므로 치료 후에 ask 툴바를 삭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