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팁

마메 에뮬레이터 키설정 방법 - 마메플러스 마메32 노트북 2인용 키설정(mame키설정)

펭하우스 2010. 1. 18. 16:25
마메 에뮬레이터를 통해서 오락실 게임을 플레이 할 때 키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마메 에뮬의 기본 키설정은 사용하기에 굉장히 불편한 감이 있죠.
더군다나 키가 어떤 것인지 모르는 상태에서는 헤매기 일쑤입니다.
노트북 키설정과 2인용 플레이에 원할한 키보드 설정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마메32 플러스에서 키보드 설정을 바꾸는 방법은 쉽습니다.
먼저 위 화면처럼 마메 에뮬레이터를 구동해봅니다.





마메게임의 전체화면이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설정과는 달리,
키보드 설정을 할 때에는 에뮬화면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에 들어가서 하셔야 합니다.
위 화면에 버블보블을 클릭해서 들어가 봅니다.



게임을 시작하고 탭(Tap)키를 누릅니다.
에뮬레이터가 실행되고 있어서 계속 화면이 움직이는 게 싫다면 탭키를 누르기 전에 P버튼을 눌러서 일시정지 시켜놓습니다.
'입력(일반)'과 '입력(이 게임)'이 있죠.
'입력(일반)'은 해당 에뮬레이터로 실행하는 모든 게임에 대하여 키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그에 반해 '입력(이 게임)'은 해당 게임에 대해서만 설정을 하는 것이죠.
만약 에뮬레이터를 구동하는 컴퓨터가 노트북이라면 일반설정을 통해서 기본 인터페이스가 노트북에 원할하도록 바꾸어봅니다.



일반 입력 설정으로 들어온 화면입니다.
에뮬에서 사용되는 여러가지 키설정이 눈에 보이는군요.
지금 변경하고자 하는 키는 에뮬 실행 및 옵션키가 아닌지라 과감이 모두 무시해봅니다.
키보드 방향키를 통해서 아래로 계속 내려오면 마메32 플러스의 경우 밑의 화면처럼 플레이어 키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P1의 키보드설정입니다.
위 화면은 기본적으로 노트북용으로 키값을 입력해 놓은 화면이죠.


해당 설정구간에서 더 내려가면 P2의 키값과 그 이상의 플레이어의 키를 재설정 하실 수 있습니다.



위 키보드 자판처럼 키보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는 일반 데스크탑 키보드와 달리 우측 숫자키가 없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마메 키설정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겠죠.
위 키는 버블보블 2인용 플레이에 원할하도록 점프와 방울 키설정과 방향키만을 구성한 것입니다.




만약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이 스트리트파이터와 같은 대전액션 게임이라면,
발차기와 주먹지르기 키가 더 필요하겠죠.
해당 키를 비좁은 노트북 자판에서 위 화면과 같이 최적의 공간을 할애하여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2인용 게임이 아니거나 2인 플레이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1P의 키값만을 위 화면과 같이 조정해 봅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플레이에 필요한 키입력 외에 에뮬의 기본적인 인터페이스 키를 건드리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에뮬레이터의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는 탭키나 취소를 할 수 있는 ESC버튼을 공격이나 방향키로 설정한다면
에뮬레이터가 깡통(?)이 되겠죠. ^^;